2017. 11. 11. 15:07

진정한 사랑인지를 알아보는 법

모든 연애의 초반에는 열정과 환상이 없을 수 없다. 그래도 진정한 사랑만이 살아남는다. 당신을 사로잡는 감정이 진정한 사랑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아보느냐고? 그 연애에 필리아(사랑과 우정)와 동일한 표식이 있는지 살펴보라. 그 사람이 나에게 주는 쾌감 말고도, 그 사람 본연의 진실한 모습을 대할 때 내가 마음에서 깨어나는 기쁨이 있는가? 그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싶고, 그 사람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고, 그 사람이 온전히 자기답게 살기를 바라는가?


 사랑은 소유가 아니라 상대가 마음껏 숨 쉬게 해주는 것이다. 살아은 상대를 독점하거나 나 없이는 못 살게 하는 것이 아니다. 사랑은 오히려 그 사람의 자율을 바란다. 질투, 소유욕, 상대를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은 관계에 기생할 뿐 아니라 아예 관계 자체를 잡아먹는다. 진정한 사랑은 불잡지 않고 되레 놓아준다. 진정한 사랑은 타자를 압박하지 않고 더 편히 쉼 쉬게 해준다. 진정한 사랑은 타자가 자기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자기를 자유로이 내준다. 진정한 사랑은 타자의 현존을 추구하지만 고독한 시간, 그 사람과 따로 보내는 시간도 사랑한다. 그런 시간이 있기에 그 사람과 함께 하는 시간이 더욱더 감미롭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.


- 「휴심정」


<철학, 기쁨을 길들이다>(프레데릭 르누아르 지음, 이세진 옮김, 와이즈베리 펴냄)